김태균이 홈런을 친 뒤 덕아웃에서 음료수컵을 들고 있는 장면이 TV화면에 비추어졌습니다. 김태군의 투런 홈런 뒤 잠시 경기가 중단된 상태였습니다. 다저스타디움 좌측 외야 상단 대형 화면에 덕아웃에서 음료수를 마시고 있던 김태균의 얼굴이 잡혔던 것입니다.

다저스타디움을 찾은 한국인 관중의 함성이 커졌습니다. '김태균 김태균'을 연호하는 관중들의 함성은 외국인들도 합세해 더욱 커져 다저스타디움이 떠나갈 듯 했습니다. 김태균도 대형 화면에 나오는 본인 얼굴을 확인하더니 수줍게 '씨익' 미소를 던져주었습니다. 현장에 있던 관중들은 물론 TV 중계를 시청하던 국민들에게 감동적인 장면이 연출된 것입니다.


오늘 경기의 백미는 김태균의 커튼콜 장면이었습니다. 다저스타디움의 관중들은 투수교체 타이밍 시간이라 잠깐 경기가 중단된 상황이니 김태균에게 다시 한번 얼굴을 보여달라고 함성을 연호한 것입니다.

LA 다저스타디움에 감동의 커튼콜 물결치다 

김태균은 음료수컵을 입에 물고 덕아웃 밖으로 잠시 걸어 나와서 관중석을 향해 손을 흔들었습니다. 미국 현지의 교포 관중 뿐만 아니라 미국 관중도 김태균에게 큰 박수를 보냈습니다. 미국 프로야구의 상징적 경기장인 다저스타디움에서 김태균의 커튼콜을 볼 수 있게 된 것은 정말 자랑스러운 광경이었습니다. 관중들로부터 경기 중에 최고의 찬사를 받은 김태균도 연신 웃음을 보였습니다.


TV 시청을 함께 하던 아내도 감격스런 모습이라며 환호를 보냈습니다. 이번 베네수엘라와의 경기는 초반부터 압도적인 스코어로 앞서나갔기 때문에 긴장감없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김태균의 커튼콜 장면은 하나의 보너스 선물과 같은 재미와 감동을 준 사건이었던 것입니다.

커튼콜(curtain call)이란?
연극이나 음악회 등에서 공연이 끝나고 막이 내린 뒤, 관객들이 찬사의 표현으로 환성과 박수를 계속 보냄으로써 무대 뒤로 퇴장한 출연자를 무대 앞으로 다시 나오게 불러내는 일을 말합니다. 프로 야구에서도 연극이나 음악회와 같이 관중들의 함성과 연호에 따라서 선수가 덕아웃에서 경기장으로 나와서 다시 인사를 하는 경우 커튼콜이라 부릅니다.

결국 한국은 미국 LA 다저스타디움에서 열린 WBC 4강전 베네수엘라와의 경기에서 초반에 터진 추신수, 김태균의 홈런포와 선발 투수 윤석민의 눈부신 역투에 힘입어 10-2 대승을 거뒀습니다. 추신수의 3점 홈런은 1회부터 압도하는 청신호였고 김태균의 2점 홈런은 승부에 쐐기를 박는 축포였습니다. 초반부터 큰 점수 차이로 앞서 나갔고 베네수엘라는 메이저리거 출신들로만 이루어진 최강의 전력이라는 평가가 무색하게 어이없는 실책을 남발하며 맥없이 무너졌습니다. 경기가 끝난 후 빅뱅의 노래 '원더풀'이 흘러나왔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김태균에 대한 4가지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김태균, 국민타자 이승엽의 자리를 차지하다

김태균은 이번 WBC 세계 야구대회를 기점으로 국민타자의 반열에 오르게 됐습니다. 그 동안 이승엽이 국민타자로서 역할을 했다면 이제는 김태균 시대라고 할 만 합니다. 이승엽의 공백으로 국민 타자의 기근이었는데 김태균이라는 선수의 발견은 앞으로 우리나라 대표팀에는 큰 수확입니다. 김태균은 승부의 고비 마다 홈런포를 작렬시켜 4번 타자의 몫을 제대로 보여주었습니다. 현재 WBC 대회에서 홈런 3개로 공동 선두입니다. 앞으로 결승전에서 홈런을 추가한다면 단독 1위를 차지할 수도 있습니다. 타점에서는 이미 11점으로 이승엽의 WBC 기록을 제치고 김태균이 가장 많습니다.

한국팀, 세계 야구 무대에 강팀 이미지를 쌓다

한국팀의 김태균으로 인해 우리나라는 세계 야구 무대에서 장타를 날리는 팀컬러로 거듭 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한국 야구는 단타 위주의 팀으로 여겨졌습니다. 기동성과 단타 위주의 야구였기 때문에 세계 야구계는 한국팀을 '스몰볼'이라며 다소 낮게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한국 야구는 김태균이라는 홈런 타자를 보유한 장타 위주의 강팀으로 포지셔닝된 것입니다.  미국이나 일본의 반응도 과거와 달리 한국 야구에 깜짝 놀랐다는 것입니다.

[네티즌 사이에 김만세 별명으로 불리는 김태균 모습]


친근한 4번 타자 이미지로 국민들의 사랑받다

김태균은 이번 커튼콜에서도 보여주었던 친근한 매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대형 화면에 자신이 비추어지자 미소를 보여주는 모습이나 관중들 앞에 나와서 인사하는 매너 장면은 그의 스타성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김태균은 이미 인터넷 상에서도 네티즌들에게 김태균 별명이란 이야기가 회자될 정도로 사람들에게 정감을 주고 있습니다. 한국 대표팀 4번 타자 홈런왕이고 거구의 몸이라서 근엄하고 딱딱한 이미지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기 중에는 강한 승부 근성을 보여주지만 그 이면에는 귀엽고 친근한 모습이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네티즌들은 이번 커튼콜 장면에서 김태균 선수의 인사를 빗대 '김인사'라는 별명으로 부르기 지작했습니다.


[김박사 별명을 준 김태균 어린시절 사진]


한국 프로야구의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다

우리나라가 세계 야구대회가 열리기 전에는 약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김태균을 비롯한 여러 신진 선수들이 많이 발굴됨으로써 오히려 전화위복이 되고 있습니다. 이제 나이가 적은 선수들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 한국 프로야구가 재도약하는데 기폭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한국 국가 대표팀과 한결 가볍게 세계 무대에서 강팀들과 어깨를 나란히 겨룰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 중심에는 김태균이 있습니다.


오늘 경기를 보면서 김태균의 재발견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단순히 국가대표 4번 타자를 넘어서 세계인들이 인정한 세계적인 4번 타자의 면모를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커튼콜을 받는 김태균의 모습에서 관중 그리고 시청자들과 함께 하는 '아름다운' 감동의 모습은 야구의 묘미를 배가시켜주는 감동의 물결이었습니다. 과거 보다 야구에 대해 다소 무관심했던 팬들도 앞으로는 더욱 더 관심과 성원을 보낼 수 있을 듯 합니다.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탐진강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
Posted by 진리 탐구 탐진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jules0581.tistory.com BlogIcon 2009.03.22 22:14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김태균 선수가 이번 대회에 홈런왕, 타점왕을 차지한다면 더할 나위없이 좋겠네요^_^

  2. Favicon of http://blog.daum.net/moga2641 BlogIcon 모과 2009.03.22 22:20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시골집에서 T V가 나오지 않으니까 자가용의 라디오를 크게 틀어 놓고 식사들을 하면서 중계를 들었습니다.^^ 대문을 활짝 열어 놓고.
    김태균이 한화 감독이 ...그래서 실력을 나타냈다고 들었습니다.ㅎㅎ

    • Favicon of https://jsapark.tistory.com BlogIcon 진리 탐구 탐진강 2009.03.23 08: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라디오로 듣는 것도 묘미가 있는 듯 합니다. 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으니까요. 화면을 보았으면 좀 더 현장의 느낌을 살펴볼 수는 있을 듯 합니다. 야구의 승리처럼 행복한 한주 되세요.

  3. 김태균선수 2009.03.23 00:04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김태균이라는 선수의 발견은 앞으로 우리나라 대표팀에는 큰 수확입니다. 이부분은 조금 아닌듯싶어서요. 김태균선수가 원래 꾸준하게 잘해주었지만 이승엽선수의 그늘에 가려져있었다라고 보는게 맞을겁니다. 아무튼 좋은글 읽고갑니다 ㅎ

  4. Favicon of http://www.f-love.com BlogIcon 영진플&러브 2009.03.23 01:36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연꽃 / 조화 카네이션전문업체영진플앤러브입니다.
    http://www.f-love.com 꼭한번 들려주셔서 좋은 인연 맺는 좋은 기회 맺고 싶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꼭한번 방문해 주세요 꼭 구매하시지 않으시더라도 게시판등을 통하여 좋은 인연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여러분의 앞길에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5. Favicon of https://windlov2.tistory.com BlogIcon 돌이아빠 2009.03.23 10:58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김태균~ 별명이 많아 김별명이라죠^^
    국민에게 감동과 에너지를 불어넣어준 한국야구대표팀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6. Favicon of https://chobouser.tistory.com BlogIcon 초보유저 2009.03.23 12:22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저도 커튼콜 장면 보면서 찡~ 했습니다.
    이제 김태균 나오면 든든합니다. ㅎㅎ

    내일 결승전 미국이랑 붙었으면 했는데...
    9회초에 일본이 9대4로 이기고 있네요;;;

    무튼 내일 마지막 결승전도 힘내서 기쁜 소식 안겨줬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