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 청담동클럽이라는 검색어가 1위를 휩쓸고 있어 무슨 일인가 싶었습니다. 클럽이나 나이트를 가본지 기억이 가물가물하다보니 요즘은 이렇게 퇴폐적인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상은 너무 선정적인 부분만 부각해 언론이 부채질한 것은 없는지 오히려 걱정이 되었습니다. 굳이 언론이 사회적 공공성을 고려한다면 음란하고 선정적 사진을 앞다투어 보도할 필요가 있는지 언론의 선정성과 퇴폐성이 더 우려가 되기도 합니다. 조선 중앙 등 보수언론이 오히려 선정적인 듯 했습니다.

청담동 이야기가 나오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것이 연예인 구설수이기도 합니다. 최근 마약 사건에도 청담동의 연예인들이 수사 선상에 오르내리기도 한 바 있었습니다. 왜 강남지역 청담동에 연예인이 자주 찾는지 그리고 연예인들이 왜 협찬을 찾는지 이야기할까 합니다. 반대로 사람들이 연예인들을 보기위해 그리고 협찬을 그들에게 대기위해 벌어지는 시각일 수도 있습니다.

얼마 전, 모 방송에 스타 연예인의 집과 생활이 TV 방송에 소개되는 프로그램을 잠깐 본 일이 있었습니다. 집안에 있는 가구나 내부 시설들이 상당히 근사해 보였습니다. 베란다에 채소나 식물을 키우는 모습도 바쁜 와중에도 여유로운 삶의 단면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이후 우연히 후배가 방송에 나온 연예인이 아는 사람이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사실  놀라운 일은 연예인의 집안에 있는 가구들이나 내부 시설들 상당수가 협찬을 받은 것이었습니다. 심지어 베란다에서 키우는 채소나 식물까지도 방송 직전에 협찬받은 것이란 사실이었습니다. TV에 스타 연예인의 집이 방송에 나오게되면 그 연예인은 집안을 완전히 새롭게 리모델링하여 개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협찬이란 명목 하에 공짜로 가능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멀쩡한 기존 가구 등은 다른 사람에게 주거나 버리게 된다고 합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협찬은 스타 연예인에게 주어진 특권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일반인이나 보통 연예인에게는 그림의 떡과 같은 일일 수도 있습니다. 부익부 빈익빈의 현실일 수도 있습니다. 한편으로 부럽기도 하지만 사회적으로 위화감을 일으키는 과도한 스타 마케팅의 부작용은 없는지 우려되는 대목이기도 했습니다.

<사진은 실제 청담동과는 관련 없음. 모 음식점에 '소녀시대 꽁짜'라고 쓰여 있다.>

그런데 공짜를 밝히고 좋아하는 연예인들이 많다고 합니다. 수억대의 CF를 찍는 스타 연예인들도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협찬의 유혹은 달콤하다는 것입니다. 스타 연예인들의 이같은 속성은 개인적 성향도 있지만 대개 공짜에 익숙해졌기 때문이라는 것이 더 설득력이 있습니다. 스타 연예인들은 의상이나 보석 그리고 미용실, 헬스클럽, 식사, 자동차 등 거의 대부분을 협찬받아 생활하는데 익숙해져 있습니다.

청담동이나 강남의 물좋다는 클럽도 예외가 없습니다. 연예인들은 공짜나 대폭 할인으로 언제든지 출입할 수 있고 특별 룸이 제공되는 일도 다반사라고 합니다. 이러한 각종 협찬에 있어 연예인들도 톱스타와 보통 연예인 사이에는 다소 차별도 존재합니다. 톱스타에게 고가의 공짜 협찬이 더욱 집중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행태는 스타마케팅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유명 음식점의 사례를 들자면, 스타연예인이 식사를 하게되면 밥값 대신 사진촬영과 연예인 사인으로 대신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미용실도 마찬가지 경우입니다. 이런 일이 계속되어 스타 연예인은 당연히 협찬은 공짜라는 인식을 갖게 되는 셈입니다.

자본주의가 발전할수록 자본 축적의 불평등은 심화될 수 있습니다. 강남지역의 부자들 모습이나 스타 연예인의 삶은 일반인이나 보통 연예인에게는 천양지차의 모습으로 비추어질 수 있습니다. 청담동은 스타가 자주 등장해 별천지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서울에서도 청담동은 연예인이 많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그런데 청담동 지역은 불물율로 사진을 찍거나 사인을 해달라는 말을 하지도 않는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연예인들의 생활이 비교적 자유롭고 명품들이나 고급 음식점과 유흥시설이 많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른바 청담동 명품족은 이러한 것을 지키며 청담동만의 특별한 귀족 문화를 만들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어떤 이는 스타들의 명품 놀이코스를 스타트랙으로 부르기도 한답니다.
 
무분별한 스타마케팅도 한번쯤 사회적 논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 생각없는 연예인 모방 심리나 명품족 행태도 짚어봐야 합니다. 퇴폐적 자본주의나 1% 강부자 사회의 위화감도 공동체 문화에서 고려할 대목입니다. 언론의 선정적 사진과 보도 행태도 문제가 많습니다. 아울러 연예인들도 대중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절제된 생활과 적절한 자기관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그러나 청담동은 변하지 않겠지요?
Posted by 진리 탐구 탐진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toyvillage.net BlogIcon 라이너스™ 2009.06.03 07:02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인듯.
    좋은 아침되세요~

  2. Favicon of https://realog.net BlogIcon 악랄가츠 2009.06.03 07:15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정말 수억을 벌어도 공짜를 심하게 좋아하는 연예인들....
    보기 좀 그렇네요 버럭~!
    많이 번 만큼, 사회에 많이 환원해주면 좋을텐데 말이예요~
    물론, 좋은 일에 쓰면 더 좋구요 ㅎㅎ

  3. Favicon of http://raven13.tistory.com BlogIcon 들까마귀 2009.06.03 07:40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보기는 싫지만... 사실....부럽다는 ^^;;

    즐거운 하루되세요~

  4. Favicon of https://fmpenter.com BlogIcon 바람나그네 2009.06.03 08:31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아마도 변하기는 힘들겠다는 생각을 해봐요 ㅎ
    앞으로 아마 더하면 더 할 것 같네요..
    좋은 하루되세요 ^^

  5. Favicon of http://delphosk.tistory.com BlogIcon 김군과 함께 2009.06.03 08:40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공짜를 바라는 연예인도 문제지만 그렇게라도해서 입소문을 낼려고 하는 업체들이 꽤 있다는것도 문제인거 같네요. 그 바닥이 워낙 저러니.ㅎㅎ

  6. Favicon of https://dogguli.net BlogIcon 도꾸리 2009.06.03 08:55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공짜, 그리고 이와 자연스레 연계된 마케팅...
    아마도 이런 공생관계는 지속되지 않을까 합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7. Favicon of https://hanttol.tistory.com BlogIcon 솔이아빠 2009.06.03 09:08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저도 나그네님 말씀처럼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을꺼 같아요... 한동안 몸사리는 연예인들은 있을지언지...

  8. Favicon of http://leeesann.tistory.com BlogIcon pennpenn 2009.06.03 09:18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협찬 마케팅의 실상을 잘 지적하셨습니다.
    누구나 공짜는 좋아하겠지요~~

  9. Favicon of https://giga771.tistory.com BlogIcon sky~ 2009.06.03 09:19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돈을 잘벌든 못벌든 공짜 싫어하는 사람은 없는거 같습니다.

  10. Favicon of http://regteddy.tistory.com BlogIcon Reg Teddy 2009.06.03 09:44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예전에 모 배우가 자신이 CF를 찍은 모 프랜차이즈 점에 들어가서 십몇만원어치를 친구들과 먹고(대체 얼마나 먹어야 십 몇만원어치가 나오는지 ㅡㅡ;;), 자기는 광고모델이니 공짜라며 그냥 갔다는 믿기지 않는 이야기가 생각나네요...

  11. Favicon of https://kumdochef.tistory.com BlogIcon 검도쉐프 2009.06.03 09:59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저는 누가 협찬안해줄까요? ㅎㅎㅎ

  12. Favicon of https://tirun.tistory.com BlogIcon 티런 2009.06.03 10:01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아침에 보니 청담동,청담동 난리네요.ㅎㅎ
    탐진강님 분석 잘읽었습니다^^*

  13. Favicon of https://blue-paper.tistory.com BlogIcon blue paper 2009.06.03 10:44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이래서 아무리 소탈하게 자기 집 소개를 해도 믿을 수가 없는 듯 해요 -.-

  14. Favicon of https://aritoon.tistory.com BlogIcon 엘고 2009.06.03 10:58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청담동 이미지가 점점 않좋게 퇴색되어갈거같아요

  15. 붉은깡통 2009.06.03 13:16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협찬만 받으면 이쁘기라도 하지요..
    고가의 보석을 협찬을 받고 돌려줘야할 시점이 되어도 주지 않아서 전화를 하면...
    이거 주는거 아니었어요? 그냥 주면 안되나요??를 연발하는 연예인들이 한둘이 아니라죠..
    무슨 행사에 초청을 하면.. 묻는 말이.. 뭐를 주는데요??

  16. Favicon of https://fitnessworld.co.kr BlogIcon 몸짱의사 2009.06.03 15:41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저도 공짜가 좋습니다...ㅋㅋㅋ

  17. Favicon of https://2proo.net BlogIcon 2proo 2009.06.04 00:40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청담동 호루라기 그분은 나름 이미지 좋았는데 ㅎㅎ
    지방에 살아서인지 청담동은 말로만 듣고 잘 몰라요;;
    요즘 여기저기 티비나 블로그들 보면 상당히 부정적으로 다가옵니다.
    연예인과 협찬사의 문제도.. 좀 양지쪽으로 나왔으면 좋겠어요.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