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세계 지도자 순위가 나왔습니다. 전세계 172명의 주요 국가 지도자 가운데 가장 섹시한 사람은 누구인지를 가리는 온라인 설문조사가 있었습니다.

지난 달에 '가장 매력적인(섹시한) 국가 지도자'란 이름으로 외국의 인터넷 웹사이트(hottestheadsofstate.wordpress.com)가 자체 설문조사 결과  율리아 티모셴코(48) 우크라이나 총리가 뽑혔다고 합니다. 그런데 꼴찌 172위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고, 이명박 대통령은 최하위권 수준인 165위였습니다. 남북한 지도자가 세계 최하위권 수준이라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우크라이나의 잔다르크, 가스 공주 등의 별명을 지닌 티모셴코는 얼마 전 방한해 양국간 경제 협력을 비롯해 고려인 문제 등에 환담을 나누며 이명박 대통령과도 만난 적이 있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율리아 티모센코 총리를 바라보는 모습이 이채롭다

이번에 1위로 뽑힌 티모셴코 총리는 빼어난 미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금발머리를 땋아 단정히 올린 모습이 인상적이라는 평가를 받는가 봅니다. 그리고 2위는 노르웨이의 옌슨 스톨텐베르그 총리인데 미남의 얼굴이고 어필한 것 같습니다. 또한 지난해 세계 최연소 지도자로 등극한 지그메 케사르 남기옐 왕추크 부탄 국왕이 3위, 콩고민주공화국 조셉 카빌라 대통령이 4위에 올랐습니다.

티모셴코는 우크라이나의 기업가이며 정치가라고 합니다.

지난 2007년에는 두번째의 우크라이나의 수상 총리에 올랐는데 그 이전에는 사업가로 영상사업과 함께 가솔린 판매 그리고 가스 사업에 진출하여 대부호 부자가 되었다고 합니다.

'가스 공주' '가스의 여왕'이라는 칭호가 붙게 된 것도 이 같은 이유입니다.

티모셴코는 지난 2004년의 우크라이나 대통령 선거 당시 야당의 리더였던 빅토르 유시첸코를 강력히 지지하면서 유시첸코 승리에 커다란 역할을 했습니다.

빅토르 유시첸코와의 공동 연합전선의 승리를 오렌지 혁명이라고 하여 해외의 각 미디어는 '오렌지 혁명의 잔 다르크'라는 찬사를 보냈습니다.

그래서 티모셴코는 '잔다르크'란 별명도 붙게 된 것입니다.

잔다르크와 가스공주의 신화를 이룬 인물인 셈입니다. 남성 중심의 문화였던 우크라이나에 여성 총리가 등장한 것도 특별한 일이라고 합니다.

예쁜 미모만이 아니라 늘 도전정신으로 무장해 새로운 개척자가 된 티모셴코 총리가 매력적인 이유는  바로 그 도전정신인가 봅니다.

세계 강대국 지도자들도 상위권이 올랐습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5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총리는 18위,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는 28위를 차지했습니다. 오바마와 푸틴 그리고 사르코지가 매력도에서도 인기를 구가하고 있나 봅니다.
 
그러나, 일본의 아키히토 왕은 104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109위,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은 111위로 나타나 매력도가 중위권 이하였습니다. 교황 베네딕토 16세가 171 위로 김정일 위원장과 꼴찌를 다툰 것도 특이합니다. 아시아의 한중일 주요 국가 지도자들이 중위권 또는 하위권에 포진하고 있어 아쉽기도 합니다. 다만 부탄 국왕이 3위이고 콩고가 4위이니 인종 차별은 없는 것 같습니다.



국가지도자 매력지수 순위를 공개한 웹사이트는 이 같은 순위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댓글로 의견을 달라며 네티즌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합니다. 아울러, 이 사이트 운영자는 '매력적이지 않은 지도자들의 학정으로 고통받고 있어 세계 지도자들을 외모로 판단함으로써 이 문제에 경각심을 일으키고 싶었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그 말이 의미심장한 것도 같은데 알쏭달쏭한 설명입니다.

단순히 흥미로 볼 수 있는 사안이지만 뒷맛이 개운치는 않습니다. 이명박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으로 대표되는 남북한 지도자가 나란히 최하위권에 나타날 정도로 좋지않은 평가를 받은 것은 아쉽기도 합니다. 어쨌거나 우리 한민족을 각각 대표하는 국가 지도자인데 해외에서 나쁜 평가를 받는다는 것은 기분좋지 않은 일입니다.

그리고 국가지도자를 외모로만 평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듯 합니다. 한편으로 국가 지도자의 능력도 좋고 외적인 매력도 높다면 금상첨화이겠지만 말입니다. 이러한 독특한 조사결과도 있다는 것 정도만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더보기를 보시면 세계 지도자 톱10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더보기

Posted by 진리 탐구 탐진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