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직장인들은 언제 감원이나 해고가 될지도 모르는 불안에 떨고 있다. 이같은 감원 태풍은 우리나라는 물론 미국, 유럽 등 지구촌 전체가 동시에 벌어지는 현상이다. IMF(국제통화기금)는 올해 경제성장율이 0.5%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의 경제 불황인 셈이다.

우리나라도 올해 2~3% 마이너스 성장, 구조조정 한파 예상
심지어, IMF는 우리나라는 경제가 2~3% 마이너스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야말로, 직장인들에게는 공포스런 예측이다. 우리나라 직장인들에게도 대량 감원과 실직 사태가 도미노 처럼 발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렵고 힘든 고난의 시기에 직장인들은 어떻게 헤쳐나가야 할까?

미국 포천지 직장인 처신법 10가지 공개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천은 최근호에서 "직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직장인 처신법 10가지"를 공개했다고 한다. 미국은 현재 감원과 해고의 태풍이 몰아치고 있다. 그 동안 초우량기업으로 알려졌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등도 감원과 구조조정을 통해 살아남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포천지가 공개한 직장인 처신요령 10가지는 아래 내용과 같다.

직장인 처신요령 10가지

1. 신뢰를 얻으라
2. 스스로 많은 일을 하라
3.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라
4. 재택근무는 삼가라
5. 상사와 자주 대화하라
6. 상사의 고통을 공감하라
7. 불만 토로를 자제하라
8. 정장을 자주 입으라
9. 고자세를 버려라
10. 정보를 가까이 하라

[삽화 인용 : 문화일보]

위 10가지 중에서 '재택근무를 삼가라'는 우리나라 직장 현실과는 차이가 나는 것 같다. 나머지 대부분은 우리나라 직장문화와 크게 다를 바 없어 보인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직장인 생존법이 있는지 찾아봤다. 우리나라는 지난 1997년 11월 경제위기로 인해 IMF으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은 이후 평생직장이라는 용어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됐다. 그 이후 45세 정년이라는 사오정이란 말이 유행어로 둔갑했다. 

우리나라 '사오정시대 생존전략 10가지 소개
계명대 경영정보학과 김영문 교수가 제시한 `사오정시대 개인의 생존전략 10가지`를 소개해 본다. 경영정보학과 교수가 만든 것이라 그런지 소호(SOHO)나 사이버 공간의 개인 사무실, 인터넷과 컴퓨터 활용 등이 많이 등장하는 것이 이채롭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블로그를 갖고 왕성한 활동을 하는 것도 하나의 생존전략일 듯 하다.

사오정시대 개인 생존전략 10가지

1. 시간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2.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확장시켜야 한다.
3. 늘 관심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해야 한다.
4. 사이버 공간에 자신만의 사무실을 개설해야 한다.
5. 소호(SOHO)와 투잡스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6. 건강과 체력을 관리해야 한다.
7. 교육훈련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기개발을 해야 한다.
8.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지적재산으로 등록해야 한다.
9. 관련분야 자격증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10. 컴퓨터와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그리고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일본 사람들은 어떨까 찾아봤다. 일본 최대의 광고회사인 '덴쯔(電通)의 정신 10가지'가 눈에 들어왔다.  전반적으로 대부분이 우리가 어디선가 들어봄직한 정신이지만 '마찰을 두려워 마라. 마찰은 진보의 어머니, 적극성의 비료다. 그렇지 않으면 비굴하고 미련한 사람이 된다.'가 독특하다. 평상시라면 모르지만 불황의 시기에는 잘못하다가는 해고 1순위가 되지 않을까? 덴쯔의 정신 10가지가 그래도 가장 현실적으로 기업에서 원하는 직장인상인 것 같다.

일본 덴쯔의 정신 10가지
1. 일은 스스로 창조하는 것이지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2. 일이란 남보다 앞서가는 것이지 수동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3. 큰일을 해야 한다.작은 일은 자신을 작게 만든다
4. 어려운 일을 목표로 해라. 그리고 그것을 이룩함으로써 진보한다.
5. 일을 시작했으면 목적을 완수할 때까지 죽어도 놓아서는 안 된다.
6. 주위 사람들을 이끌어라. 이끄는 것과 이끌려가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다.
7. 계획을 세워라. 장기 계획을 세우면 인내와 지혜, 그리고 올바른 노력과 희망이 생긴다.
8. 자신감을 가져라. 자신감이 없으면 일에 대한 박력도 끈기도 그리고 깊이도 없다.
9. 머리는 항상 깨어 있어 사방을 주시하고 한 치의 틈도 있어서는 안 된다. 서비스란 원래 그런 것이다.
10. 마찰을 두려워 마라. 마찰은 진보의 어머니, 적극성의 비료다. 그렇지 않으면 비굴하고 미련한 사람이 된다.
 

고용불안시대 '직장인 생존전략 10가지'
덧붙여, 올해 여성동아 1월호 실린 '고용불안시대 직장인 생존전략 10가지'를 소개한다. 전체적으로 주요한 내용을 담은 듯 하다. 다만, 경력개발 컨설팅은 도움이 될 것 같지만 생존전략을 쓴 분의 이해가 들어간 듯하다.
1.상사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2.1년에 한번씩 이력서를 쓴다.(스스로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해 본다)
3.상사나 선배 앞에서 티나게 일한다.
4.인맥지도를 만든다.
5.공생관계를 넓힌다.
6.자신만의 차별성을 개발한다.
7.꾸준히 건강을 관리한다.
8.긍정적 마인드를 키운다.
9.가족의 도움을 기꺼이 받아들인다.(힘든 일이 있으면 가족과 상의한다.)
10.경력개발 컨설팅을 활용한다.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등의 직장인 생존전략을 살펴보니 어느나라나 불황기에는 살아남는 것이 관건이다. 그리고 직장에서 살아남는 법도 크게 보면 비슷하다. 직장인들이 어떻게 기업 내에서 처신해야 할지 살펴보는 계기가 되고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감원과 해고의 한파 속에서 오늘도 열심히 직장생활하시는 직장인 여러분 힘냅시다. (저도 곧 사오정인데 남의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ㅠㅠ) 여러분들도 공감이 가시는지요?
Posted by 진리 탐구 탐진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iklo.egloos.com BlogIcon 스팟 2009.01.29 23:44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완전 공감합니다. ^^

  2. 2009.11.16 11:42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비밀댓글입니다

  3. 고이 2010.02.16 07:22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10가지 가장 중요한 전략이라는게 나라별로도 거의 공통적일거라 생각됐는데 발표하는 나라마다 우선순위 차이가 많이 나는게 재밌네요~
    능력과 인간관계가 기본적으로 모두 필요한 꽉조이는 세상이 점점 심하게 다가옴이 느껴집니다...;;